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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회전근개 파열' 을 의심해  봐야 한다.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회전근개 파열' 을 의심해 봐야 한다.

     

     

     

     

  • 무더위 속 피어나는 '대상포진'
    무더위 속 피어나는 '대상포진'

    덥고 습한 날가 시작되면서 에어컨 사용이 늘기 시작했다. 실내외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해 우리 몸은 기존보다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여러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된다. 여름철 빈번한 질병중 하나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자.

    △대상포진의 원인, 수두 바이러스

    대상포진은 홍역과 더불어 감염성이 높은 질병으로 소아기 시절 감염되었던 수두 바이러스가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한번 감염되었던 바이러스가 소멸되지 않고 체내에 잠복해있다 면역력이 저하됨에 따라 다시 활성화 되면서 대상포진이 발병한다.

     

    △늘어나는 20, 30대 환자

    최근 3년간 여름철 대상포진으로 내원하는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주로 신체활동이 떨어지는 50대부터 노인층의 방문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영양불균형, 불규칙한 생활에 의하여 면역력이 떨어지는 20~30대들의 발병률도 높아지고 있다.

     

    △대상포진의 증상과 골든타임 72시간

    대상포진은 주로 허리둘레 부근의 신경줄기를 타고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무좀처럼 온몸 전체에 생기는 피부질환이다.  안면과 흉부 쪽에 주로 발생하며 통증 발생 2-3일 후 몸 한쪽에 띠를 이루며 붉은 수포가 생긴다. 수포가 생기기전에는 몸살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초기에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다. 이를 장기간 방치하게 될 경우 극심한 고통을 평생 달고 살아야 하는데, 대상포진은 피부병변 발생 후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간 내에 치료를 진행할 경우 치료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고 수포도 빨리 없어진다.

     

    △치료법

    대상포진의 치료는 발진이나 수포 같은 피부 증상이 나타난 후 항바이러스제의 처방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감염을 억제시키고 통증을 감소시켜 후유증이나 신경통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기본적으로는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그럼에도 통증이 심할 경우 신경차단 요법이나, 레이저 치료, 축수 자극요법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 면역력 강화방법

    치료를 진행하다 보면 병의 경과는 양호하나 면역력이 크게 저하된 환자를 만날 수 있다. 이 경우 피부의 이상 증상이 거의 회복되었는데도 통증이 남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과도한 음주, 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 축적 등 몸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휴식, 꾸준한 운동으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여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면역력 강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방접종이 완벽히 대상포진을 막아주진 않지만 50대의 경우 발병률의 70%까지 감소한다고 알려졌으며 대상포진 발병 시 통증을 절반 정도로 줄일 수 있다. 대상포진은 평소 바른 생활 습관과 건강관리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고, 초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발병한다면 미루지 말고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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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심증의 개요

     

       

     

     

  • 현대인들의 마음은 힘들다  '번아웃 증후군'
    현대인들의 마음은 힘들다 '번아웃 증후군'

    현대인들의 마음은 힘들다.

     가정과 직장, 친구관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서 피로감을 느낀다. 바늘구멍보다 뚫기 힘들다는 취업에 성공을 해도 실적, 사내 경쟁, 노후에 대한 불안 등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해 힘들다. 기분전환을 위한 SNS도 어느 샌가 소통보다는 ‘누가 더 멋지게 살고 있나’를 자랑하는 경쟁으로 느껴 질 때가 많다. 밀려오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의 흥겨운 술자리를 가져 봐도 점점 더 무기력감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가 없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서적 피로로 무기력증이나 자기혐오, 직무거부 등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어떤 일에 불타오르듯 열중하다 갑자기 불이 꺼진 듯 무기력해지면서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주로 생각대로 일이 실현되지 않거나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쌓였을 때 나타난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601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74.7%가 출근 후 무기력감과 우울감을 느낀다고 답했다고 한다.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잠을 푹 자도 피로감이 느껴지고, 사소한 일에 짜증이 나거나, 오히려 아무런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다. 등이다. 또한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이전과 다르게 느껴지고,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졌거나 건망증이 생긴것 같다면 한번쯤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상황을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번아웃 증후군을 의학적으로 질병은 아니지만 건강상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업 관련 증상의 하나로 정식 분류하면서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에서 오는 증후군’ 이라고 정의하였다.아래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 자신의 상황을 이해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

     

    1.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스스로에 대해 자신이 없다.

    2. 기역력이 예전 같지 않고 깜빡깜빡한다.

    3.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었는데, 요즘들어 짜증나고 화가 난다.

    4. 어디론가 멀리 떠나고 싶다

    5. 이전의 즐거웠던 일들이 무미건조하고,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중 3가지가 자신과 일치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삶의 속도를 줄여라. 번아웃 상태에서는 오히려 일을 중단하기가 힘들다. 멈추면 쓰러질 것 같은 느낌에 힘들어도 앞으로 계속 달려 나갈 수밖에 없는 상태이다. 본인을 위해서라도 속도를 줄이고 여유시간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두 번째로 몸의 건강을 챙겨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며 에너지를 충전하고, 적절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은 수분에 예민해서 수분양이 조금만 떨어져도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현재를 위한 단기적인 목표 설정해라. 노후에 건물주가 된다거나 고향에 땅을 사야겠다는 방대한 목표도 삶을 이끄는데 중요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간단한 목표를 설정하는 편이 좋다. 이런 간단한 목표들을 달성하는 것은 삶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라.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일에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고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해결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모든 병이 그렇듯 번아웃 증후군도 초기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본인의 노력이나 친구와 가족의 도움에도 극복이 어렵고, 업무 수행이 어렵거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등의 전문가와 상담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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