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열지않기

전주병원

건강칼럼

전주병원에서 제공하는 중요한 건강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마음은 힘들다 '번아웃 증후군'

  • 전주병원
  • 2020-05-14

현대인들의 마음은 힘들다.

 가정과 직장, 친구관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서 피로감을 느낀다. 바늘구멍보다 뚫기 힘들다는 취업에 성공을 해도 실적, 사내 경쟁, 노후에 대한 불안 등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해 힘들다. 기분전환을 위한 SNS도 어느 샌가 소통보다는 ‘누가 더 멋지게 살고 있나’를 자랑하는 경쟁으로 느껴 질 때가 많다. 밀려오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의 흥겨운 술자리를 가져 봐도 점점 더 무기력감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가 없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서적 피로로 무기력증이나 자기혐오, 직무거부 등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어떤 일에 불타오르듯 열중하다 갑자기 불이 꺼진 듯 무기력해지면서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주로 생각대로 일이 실현되지 않거나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쌓였을 때 나타난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601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74.7%가 출근 후 무기력감과 우울감을 느낀다고 답했다고 한다.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잠을 푹 자도 피로감이 느껴지고, 사소한 일에 짜증이 나거나, 오히려 아무런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다. 등이다. 또한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이전과 다르게 느껴지고,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졌거나 건망증이 생긴것 같다면 한번쯤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상황을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번아웃 증후군을 의학적으로 질병은 아니지만 건강상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업 관련 증상의 하나로 정식 분류하면서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에서 오는 증후군’ 이라고 정의하였다.아래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 자신의 상황을 이해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테스트

 

1.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스스로에 대해 자신이 없다.

2. 기역력이 예전 같지 않고 깜빡깜빡한다.

3.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었는데, 요즘들어 짜증나고 화가 난다.

4. 어디론가 멀리 떠나고 싶다

5. 이전의 즐거웠던 일들이 무미건조하고,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중 3가지가 자신과 일치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삶의 속도를 줄여라. 번아웃 상태에서는 오히려 일을 중단하기가 힘들다. 멈추면 쓰러질 것 같은 느낌에 힘들어도 앞으로 계속 달려 나갈 수밖에 없는 상태이다. 본인을 위해서라도 속도를 줄이고 여유시간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두 번째로 몸의 건강을 챙겨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며 에너지를 충전하고, 적절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은 수분에 예민해서 수분양이 조금만 떨어져도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현재를 위한 단기적인 목표 설정해라. 노후에 건물주가 된다거나 고향에 땅을 사야겠다는 방대한 목표도 삶을 이끄는데 중요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간단한 목표를 설정하는 편이 좋다. 이런 간단한 목표들을 달성하는 것은 삶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라.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일에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고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해결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모든 병이 그렇듯 번아웃 증후군도 초기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본인의 노력이나 친구와 가족의 도움에도 극복이 어렵고, 업무 수행이 어렵거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등의 전문가와 상담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